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실패율
    Programmers 2023. 3. 19. 17:51
    728x90

    실패율

   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
   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
    •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      •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
   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
    제한사항

    • 스테이지의 개수 N은 1 이상 500 이하의 자연수이다.
    • stages의 길이는 1 이상 200,000 이하이다.
    • stages에는 1 이상 N + 1 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      •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      • 단, N + 1 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    •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    •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 0 으로 정의한다.

    입출력 예

    N stages result

    5 [2, 1, 2, 6, 2, 4, 3, 3] [3,4,2,1,5]
    4 [4,4,4,4,4] [4,1,2,3]

    입출력 예 설명

    입출력 예 #1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  •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
   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  •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
   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  •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    •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    •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
   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
    • [3,4,2,1,5]

    입출력 예 #2

   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
    • [4,1,2,3]

    나의 풀이

    def solution(N, stages):
        trial = len(stages)
        stage = {}
    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    stage[i+1] = stages.count(i+1) / trial
            trial -= stages.count(i+1)
        return sorted(stage, reverse=True, key=lambda x:stage[x])
    
    • 정확도 70.4
    • 런타임 에러를 제외하면 모든 테스트가 정답이었다.
    • 시간 복잡도 문제거나,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생각하지 못해 발생한 에러라고 생각한다.
    def solution(N, stages):
        trial = len(stages)
        stage = {}
    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    if trial == 0:
                stage[i+1] = 0
            else: 
                stage[i+1] = stages.count(i+1) / trial
                trial -= stages.count(i+1)
        return sorted(stage, reverse=True, key=lambda x:stage[x])
    
    •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 0 으로 정의한다.

    이 부분을 잘 생각해야 하는데, 0이 분모가 된다면 무한대, 즉 ZeroDivision 에러가 발생하므로 if 문으로 이 경우 0을 정의하는 부분을 집어넣어 런타임 에러를 해결하였다.

    딕셔너리 정렬_value 값을 기준으로

    sorted(stage, reverse=True, key=lambda x:stage[x])
    
    • lambda 함수를 사용하여 딕셔너리 value 값에 접근하여 key 인자에 삽입한다.

    번외 _ key를 기준으로 정렬된 딕셔너리 생성

    dic = dict(sorted(dic.items()))
    
    • dic.items()
      • 딕셔너리의 key와 value 값을 의미한다.
      • dic.items()에 대해 sorted()로 정렬할 경우 {key:value} 형태의 딕셔너리 원소를 (key, value) 튜플 형태의 원소로 만들어 리스트를 반환해준다.
      • dict() 메소드를 다시 사용한다면 key 값을 기준으로 정렬된 딕셔너리를 생성한다.
    728x90

    'Programmer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행렬의 덧셈  (0) 2023.03.23
    나누어 떨어지는 숫자배열  (0) 2023.03.19
    제일 작은 수 제거하기  (0) 2023.03.19
    소수 찾기  (0) 2023.03.19
    2016년  (0) 2023.03.19
Designed by Tistory.